[Family/리빙] 쌀뜨물 신통방통
[중앙일보 2005-09-28 05:49]    
광고
[중앙일보] 혹시 쌀을 일고 쌀뜨물을 그냥 버리시나요. 살림 베테랑 주부들은 무려 여섯 가지 용도로 다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 비법을 공개합니다.

① 냄새 제거=김치를 담아 둔 용기나 생선 비린내가 나는 그릇이나 용기 등 밀폐용기의 배어 있는 냄새를 없애는 데 적격이다. 쌀뜨물을 붓고 이틀 정도 두면 냄새가 싹 가신다. 도마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경우 쌀뜨물에 30분가량 담갔다가 스펀지로 구석구석 문지르고 물로 닦아내면 된다.

② 화분의 영양제=화분에 부으면 영양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다. 물과 거름의 이중효과.

③ 유리창 청소=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은 광택을 내는 왁스효과와 때를 부착시켜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먼지 등으로 뿌옇게 얼룩진 거울은 분무기로 쌀뜨물을 뿌린 뒤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광택이 난다.

④ 나무바닥이나 목제가구 청소=나무바닥이나 목제가구 역시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린 뒤 걸레로 닦으면 표면의 가벼운 때도 함께 떨어지는 것은 물론 광택효과도 탁월하다. 특히 걸레에 묻혀 마루를 닦으면 왁스 칠한 것처럼 윤이 난다.

⑤ 미용효과=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전분이 뛰어난 수분흡수력과 미백 효능을 지니고 있어 규칙적으로 쌀뜨물로 세안해주면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치료에 아주 좋고 피부를 탄력 있고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처음 것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쌀뜨물에 더운 물을 약간 섞어 피부 온도에 맞도록 한다.

⑥ 너무 짜서 먹지 못하는 자반 고등어=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 두면 짜지 않고 맛도 좋아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