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배경 | ||||||||||||||||||||||||||||||||||||
ㅇ 구 소련은 기계 및 장비 등을 포함한 대용량/중량화물의 장거리 수송, 대량의 공중투하 및
병력수송을 위해 An-124 루슬란(Ruslan : 구 소련명) 수송기 개발을 계획하고, 안토노프(Antonov) 설계국에서
설계하였다. ㅇ An-124는 기존의 생산된 수송기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높은 고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이며, 우크라이나의 AVIANT 국립항공제작소(State Aviation Plant)와 러시아의 AVISTAR 항공기 제작소에서 제작된 대형화물 수송기이다. | ||||||||||||||||||||||||||||||||||||
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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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특성 | ||||||||||||||||||||||||||||||||||||
ㅇ AN-124의 동체내부는 2층 '더블-데크' 형태로 특이하게 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보면 조종실,
승무원 휴식공간, 88개의 좌석이 설치된 객실이 상부데크에 배치되었으며, 하부데크는 화물적재칸 으로 구성되어 있다. An-124내부구조 중에
상부데크에 있는 인원 수송용 좌석수 및 배치형태와 하부데크를 전부 화물적재칸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등이 미국의 C-5(Galaxy)와 매우
유사하다. ㅇ An-124의 주익은 공기역학적 효율성과 장거리 수송을 위해 두꺼운 후퇴익의 Supercritical- Wing으로 되어 있고, 주익 구조물은 사출성(IN/OUT) 형태의 표피부분, 주익 중앙부에는 사출식 플레이트, 동체 쪽에는 강한 플레이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항공기의 구조재 부분은 복합재들로 만들어졌다. ㅇ 다지주(Multi-leg) 형으로 된 랜딩기어는 장갑차나 트럭과 같이 자체 추진력이 있는 장비의 적재 및 하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동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랜딩기어와 하역장치는 활주로나 비포장 활주로에서 이착륙 및 하역작업을 원활하게 해준다. ㅇ An-124의 화물적재시스템은 화물칸 내에 수하물 조작장치가 있어 지상 하역장비 없이도 화물을 싣거나 내릴 수 있고, 이를 위해 화물칸에는 두개의 이송용 크레인, 롤갱(Rollgang), 수하물 고정용 장비 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ㅇ AN-124는 일반 수송기와 마찬가지로 후방동체 부분에 적재용 도어가 있으나 중소형의 수송기들이 사용하는 스윙타입의 램프는 아니다. 특이한 것은 C-5나 민간 여객기처럼 기수부분이 완전히 개방될 수 있는 구조를 하고 있어 대형화물 적재 및 하역이 용이하게 설계된 것이다. ㅇ 항공기 승무원은 6명(조종사와 부조종사, 두명의 비행 엔지니어, 항법사, 통신사)이며, 조종실에 좌석이 2열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고 하역사(Loadmaster) 자리는 로비 데크에 별도로 배치되어 있다. | ||||||||||||||||||||||||||||||||||||
주요 탑재장비 | ||||||||||||||||||||||||||||||||||||
ㅇ An-124의 모든 시스템은 4중의 안전회로로 되어 있다. An-124는 주야간 구분 없이 장비
및 병력을 수송하고 공중투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기상상태에 따라 시계비행(VFR: Visual Flight Rules)과
계기비행(IFR: Instrument Flight Rules)이 모두 가능하다. ㅇ An-124기의 내부에는 항법, 자동비행, 원격조종 및 모니터링 시스템 등과 연결된 34개의 컴퓨터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An-124기의 통합 비행 관제, 목표지시 항법시스템은 자동항법 시스템, 고도/비행속도 지시 시스템/전투대형 비행 콘트롤 장비/단거리 무선 항법- 착륙 시스템, GPS, 지상/전방레이더, 광학식-TV 조준기, 피아식별 장치 등을 장착하고 있다. | ||||||||||||||||||||||||||||||||||||
성능개량 및 변종 | ||||||||||||||||||||||||||||||||||||
ㅇ An-124-100 : 1992년 상업용으로 인증된 수송기로 최대이륙중량 및 최대화물적재량을
392,000kg(864,200lbs), 120,000kg(264,550lbs)로 각각 제한하였다. ㅇ An-124-100M : An-124-100 수송기에 미국 LITTON사의 LTN-92 INS와 LTN 2001 GPS, Rockwell사의 ACARS, 기상레이더 등을 장착하였고, 서방의 신형장비를 장착함에 따라 승무원을 4명으로 감소시켰다. 이 수송기는 1995년 시제품이 완성되었다. ㅇ An-124-102 : 조종석 장비를 일부 보완하고 CRT 장비를 듀얼 셋으로 하였으며 승무원을 3명 (조종사 2, 정비사 1)으로 감소시켰다. ㅇ An-124FFR : 서방의 엔진을 장착하고 200톤의 소화액을 투하할 수 있는 소방용 항공기로 개조된 형태이다. ㅇ An-124-210 : 롤스-로이스사의 RB211-52H-T 엔진을 장착하여 기존의 An-124 비해 10%의 항속거리 증대 및 이착륙 거리의 감소 효과를 실현시켰고, 미국 하니웰사의 디지탈식의 계기 시스템과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여 승무원을 6명에서 4명으로 감소시켰다. ㅇ 기타 이 기종들은 신형의 충돌방지 시스템인 TCAS 2000과 인공위성 통신 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 ||||||||||||||||||||||||||||||||||||
ㅇ 현재 러시아에서만 숫자미상의 An-124를 군사용으로 운용중이며 실전사례는 밝혀진바 없다.
ㅇ 다만 안토노프 설계국(Antonov Design)과 러시아 국립수송국(Russian State Transport Agency), 볼가-드네프르(Volga-Dnepr)등의 항공사에 총 20기의 An-124-100기가 민간 상업용으로 취항하고 있다. ㅇ 볼가-드네프르 항공사는 이 기종을 사용하여 상업 항공화물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 90톤중량의 유압터빈, 대형의 크레인, 광산용의 대형 덤프트럭, Tu-204 여객기의 동체, 109톤중량의 기관차, 전장 25m 이상의 요트 등의 장비 및 화물을 효율적으로 수송하는데 성공함으로써 대형화물 항공수송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 ||||||||||||||||||||||||||||||||||||
※ 참고자료 ㅇ JANE 연감, 영국, 1999 ㅇ MILITARY PARADE |
'군사무기.비행기.전차.개인화기.항모.전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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