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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ㅇ Su-35 항공기는 1988년 최초 비행시에 Su-27M로 명명되다가 후에 동 명칭으로 명명되었다. Su-35 항공기는 전투효율성과 전투기 운용영역의 확장을 위해 Su-27 항공기의 뛰어난 대공 능력과 대지능력을 기초로 하고, 여기에 고기동 성능 및 최신의 에이비오닉스 기술을 결집하여 새롭게 개발한 단좌의 전천후 전투기이다.

ㅇ Su-35는 주·야간/전천후 운용 가능한 기종으로 장차전에서 사용이 예상되는 무인기와 순항 미사일, 고기동성을 가진 비행물체 등의 초저공으로 비행하는 표적을 포함하여 어떤 종류의 공중 목표물에 대해서도 선제공격하여 파괴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정밀 대지 유도폭탄을 포함하는 병기를 동원하여 지상 표적을 Stand-off 거리에서 격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항공기이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제원
전 장 22.18m
기 고 6.43m 기 폭 14.7m(62㎡)
자체중량 8,500kg 이륙중량 26,000kg
(제공전투무장시)
최대이륙중량 34,000kg
엔진모델 2×AL-37FU 엔진출력 30,866lbs 노즐 축변경범위 ±15 도
공중급유 수납형    

성능
최고속도 2,500 km/h(운용고도),
1,400km/h(해수면)
최고상승속도 230m/sec 운용고도 18,000m
최대항속거리 3,800km(무급유)/
6,500km(1회급유시)
이륙활주거리 1,200m G 제한치 + 10
성능개량 및 특성
ㅇ Su-35는 Su-33과 마찬가지로 캐노피 부근의 동체에 작은 카나드(CANNARD)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내부적으로는 기존의 아날로그식 컴퓨터를 대체하여 신형의 디지탈식 비행관리 시스템과 디지탈식의 엔진관리 시스템이 장착되었다.

ㅇ Su-35의 기체는 기존의 Su-27의 기체에 비해 새로워진 항공전자장비를 장착하고, 공대지 전투를 위한 더 많은 무장을 탑재하기 위해 Su-27보다 더 많은 하드포인트가 설치되었으며 이에 따라 증가된 무장장착중량을 고려하여 기체 강도도 증대되었다. 이밖에 주착륙바퀴 축(STRUCT)도 더욱 강력하게 개량되었으며, 앞 바퀴 타이어는 기존의 하나에서 이중형으로 교체되었다.

ㅇ 또한 Su-33과 Su-34등에 장착되던 카나드가 역시 더 높은 기동성과 더 좋은 이·착륙성을 향상 하기 위해 장착되었으며, 따라서 Su-35는 Tri-plane(카나드-주익-수평미익의 배열구조)의 기체형상을 갖게 되었다. 카나드는 대지공격시에 높은 각도로 공격할 수 있도록 기체를 기동 시키는데 유용하며, 또한 높은 각도로 유지된 기체를 곧바로 안정된 수평자세로 전환시키는데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ㅇ Su-35는 Su-27에 비해 주익의 두께를 두껍게 하여 더 많은 양의 연료를 적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Su-27과 마찬가지로 주익전단(leading edge)부의 Slat, 주익후단(trailing edge)부의 Flap과 Aileron을 결합한 Flaperon이 있다. 이것은 더 높은 받음각(AOA: Angle of Attack)을 기체에 부여하기 위한 공기역학적 장치로써, 초음속 비행시에는 아음속에서 유지되던 AOA 변화를
위해 굽혀진 주익(즉, 주익전단부의 Slat과 주익후단부의 Flaperon이 윗쪽이나 아랫쪽으로 접혀져 주익의 휘어진 종단면,Mean Chord Line)을 원격조종장치에 의해 평평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ㅇ 비행자세를 안정시키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수평미익은 각각 별도로 작동되는 안정판이 있으며, 이것은 빠르게 반응하는 전자-유압 액츄에이터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더욱 확장된 전투 행동반경의 확보를 위해 이 기종은 공중급유장치를 장착하여 6∼8시간을 지속적으로 작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런 장거리 작전에 대비하여 Su-35의 조종석에는 여유분의 음식물과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콘테이너와 쓰레기 분쇄기가 설치되어 있고, 이밖에 산소탱크의 용량도 훨씬 증대되었다.

ㅇ Su-35의 조종석은 실시간으로 새로운 정보를 표시해주는 뛰어난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세개의 CTR과 HUD, 디스플레이 정보 생성용 컴퓨터, 집적화 정보 시스템의 컴퓨터가 통합되어 작동된다. 모든 요구되는 정보는 전자계기로 조종사에게 제공된다. 정보 시현판의 구성은 키보드를 사용하여 조종사의 요구사항에 맞게 변경될 수 있고, 데이터들 역시
비행상황에 의존하는정보시현판 내로 자동적으로 교체된다. 이렇게 집적화된 정보 시스템은 지상에서 모든 장비에 대한 기능 점검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주며, 모든 구성품은 독립적인 플러그-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이상상황을(에러)을 간단히 교체될 수 있다. 또한 문자 메시지는 음성 메시지로 동시에 제공된다.
Su-35에는 이와같은 새로운 장비들이 부가됨에 따라 전기/유압 서플라이의 용량도 증대되어야 했으며, 이를 위해 신형의 더욱 강력한 발전기와 유압펌프가 장착되었다.

ㅇ Su-35에는 Su-27계열과 MiG-29계열에 장치되어 그 성능을 인정받은 KD-33DM 사출좌석이 장착되어 있으며, 등받이부분은 High-G 기동시 조종사의 피로도를 경감 시켜주도록 30도 가량 뒷쪽으로 눕혀져 있다.
운용개념
ㅇ 전투 효율성과 전투기 운용영역의 확장으로 주·야간/전천후 다목적기로 운용
- 공대공 및 공대지 성능 이 우수하여 공중우세 확보 가능
- 최고 기동성능 및 최신 항공전자(에이비오닉스) 기술 결집
ㅇ 고정밀 대지유도폭탄으로 Stand-off 거리에서 지상 주요표적 격파
ㅇ 장차전에서 사용이 예상되는 무인기와 순항미사일, 초저공으로 비행하는 표적 등의 공중 목표물에 대한 선제공격
ㅇ 공중정찰 및 전자전 수행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ㅇ Su-35 특히 레이더 역시 최대 400km의 탐지능력과 15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하면서 6개의 표적에 동시에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교체되어 장착되었다. 더욱이 신형의 Zuk레이더를 장비할 경우 24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하면서 8개의 표적에 동시에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게 된다.

ㅇ 기타 Su-35에는 다음과 같은 에이비오닉스(전자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 new-generation forward-looking pulse-doppler radar with a phased antenna array
- rearward-looking radar
- optical locator with combined functions of infra-red imager and laser range finder
- weapons control system
- helmet-mounted target designator
- radio reconnaissance system
- defense complex
- integrated display system using three high-contrast monochrome CRTs
- communications and navigation equipment

ㅇ Su-35는 지형추적 및 장애물 회피능력을 갖추고 저공으로 비행하여 적 방공망을 뚫고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여 표적에 대한 공격을 수행 할 수 있다.

ㅇ Su-35의 기본무장은 GSh-301 30mm(150발) 기총 1문이며, 공대공/공대지 미사일, 비유도 미사일,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다.
- 공대공 미사일(총 8,000kg, 14개화기접점 이용) :
R-40(AA-6 Acrid), R-60(AA-8 Aphid)이며, 다음과 같은 무장을 장착한다.
12개의 하드포인트에 RVV-AE(R-77) 암람스키 액티브레이더 호밍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R-27 세미액티브/패시브 적외선유도식의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R-73 패시브 적외선유도식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 공대지 미사일 :
X-31A/ X-31P 액티브/패시브 레이더유도식의 초음속 대잠/대레이더 미사일, X-29 TE 레이저/TV 유도식 공대지 미사일, H-59LD 미사일
- 폭탄 :
100kg, 250kg, 500kg의 일반폭탄(GP)과 브레이크 핀이 장착된 저고도 투하용 집적탄 등 모든 종류의 폭탄 및 러시아에서 제작된 모든 종류의 비유도폭탄 장착 가능
조종계통 및 항법장비

ㅇ Su-35 전투기에는 항법시스템, 자동비행조종장치, 원격조종 시스템등 이 기체를 전천후, 주야간 구분없이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비행항법 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ㅇ 항법시스템은 관성방향지시시스템과 단거리/장거리 무선항법시스템이 결합된 것으로 이 시스템에 의해서 생성된 데이터는 프로그램된 비행경로와 표적접근 데이터, 귀환 공항까지의 거리등의 검토를 위한 비행경로값 계산의 수행을 위해 중앙의 디지탈컴퓨터로 넘겨진다. Su-35의 자동비행조정 시스템은 무장장착을 포함하여 비행단계 전반을 자동화 시켜준다.

ㅇ 일단, 자동비행조정시스템이 항법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입력받으면, 자동비행조정시스템은 프로그램된 경로 참조점을 사용하여 비행임무 루트와 귀환 공항까지의 귀환경로, 착륙전 기동, 착륙전 60m 상공에서의 착륙활주로로의 접근/하강 비행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며, 무기관제와 무선유도지령 시스템으로부터 입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체가 표적으로 향하게 하고 공격
임무를 수행 할 수 있게 해준다.

ㅇ 비행콘트롤과 신뢰성, 생존성의 확보를 위하여 기체에는 4중 채널의 원격 조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비행상태에 의해서 조종스틱 위치 송신기 혹은 자동비행조정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시그날은 원격조종 시스템의 증폭기와 연계될 것이다. 비행속도와 고도에 의하여 업데이트된 시그날들은 가속 센서와 가속율 자이로에 의해 공급되는 피드백 시그날과 결합된다. 도출된
콘트롤 시그날들은 방향타, 안정판, 카나드를 조종하는 고속의 전자-유압식 액츄에이터에 연계 되어 이들을 콘트롤하게 된다.

ㅇ 보다 큰 신뢰성의 확보를 위하여 모든 컴퓨터들은 수평적으로 연계되어 작업을 하며, 산출된 신호들은 상호비교되어 각 컴퓨터간의 데이터값의 차가 클 경우 4중 채널중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명된 채널은 단절된다.
ㅇ 원격조종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은 Stall(조종불능 상태에 빠지는 현상) 경보 시스템과 그자체의 독립 구동시스템을 갖고 잇는 보호 메카니즘에 기반을 둔다. 이 시스템은 놀라울 정도로 조종 스틱의 압력을 증대시킴으로써 항공기가 Stall 상황에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이것은 결국 조종사로 하여금 전투기동시에 공격각도와 공격가속의 한계치에까지 이르지
않도록해 주어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조종할 수 있게 해준다. Stall 콘트롤은 항공기의 상황과 항공기의 하중에 의한 시그날 제한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며, 이 시스템은 Stall 상황에 빠질 징후가 감지되면 곧바로 음성 및 시각신호로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ㅇ 또한 Su-35 기체는 통신장비로 VHF/HF 무선통신 장비, 비밀 디지탈 암호화 원거리 통신 시스템, 안테나 피더 어?블리를 갖추고 있다. 이 기체는 자동소음방지 표적데이터 교환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것은 공중전투에 참가한 몇 대의 전투기끼리 정보를 공유하여 협동임무 수행을 가능케 해준다. 그리고 집적화된 ECM 시스템은 공격해오는 적 미사일에 대한 시그날을 제공하는 경보 유니트를 가동시켜주는 경보 유니트, 최신형의 무선 정찰 세트, 액티브 재밍 장비, 디코이 발사 장비로 구성된다.

운용국가
ㅇ 현재 구소련(러시아)에서 생산 운용 중이며,
ㅇ 일부 위성국가에서도 운용중인 것으로 보이나 세부내용은 밝혀지지 않았다.
※ 참고자료
ㅇ '99-'00 JANE 연감, 영국, 1999.
ㅇ Su-35 카탈로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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