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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 ||||||||||||||||||||||||||||||||
ㅇ 미국이 1937년부터 운용해 오던 C-47 수송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1950년대 초반에 설계된 Lockheed사의 C-130 Hercules 수송기는 2차대전 이후 개발된 서방의 군용수송기 중 가장 성공적인 항공기로서 1954년 8월 최초비행을 하였고, 1956년에 인수가 시작된 후 급속도로 미공군의 주력전술 수송기가 되었다. | ||||||||||||||||||||||||||||||||
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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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및 성능개량 | ||||||||||||||||||||||||||||||||
ㅇ C-130H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항법사, 기내 정비사 등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155mm 곡사포, 또는 6대의 재급유 트레일러 등의 화물수송이나 92명의 완전무장 병력을 수송할 수 있으며, 동체를 연장한
C-130H-30기는 128명의 완전무장 병력의 수송이 가능하다. ㅇ 탑재된 주요 전자장비는 2중으로 되어 있어 비상시 생존성을 증대시켰으며,
안전하고 정확한 비행을 위하여 기상 및 탐색 레이더, 항법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ㅇ 엔진종류 - C-130 : General Motors/Allison사, T56-A-15(4,910shp), 터보프롭엔진 4기 - C-130J : General Motors/Allison사, T56-T-101(5,250shp), 터보프롭엔진 4기 - L-100-30 : General Motors/Allison사, 501-D22A(4,680shp), 터보프롭엔진 4기 ㅇ 성능개량 및 기종 - C-130A : C-130계열 항공기의 최초 양산형으로 블레이드가 3개인 프로펠러와 T-56계열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C-130B : C-130A의 프로펠러를 4개 블레이드의 해밀턴 스텐더드 프로펠러로 교체, 엔진도 보다 강력한 4,050hp 추력을 가진 T-56-A-7로 교체 장착하였으며, 연료탑재량을 늘려 행동반경을 넓히고 착륙장치(Landing Gear)와 수직꼬리 날개를 강화하였다. - C-130E : C-130B의 탑재중량과 항속능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개조형이다. 램프 중량을 20,000Ibs 증가 시키고 연료탑재량을 증가시켜 유럽 전지역의 무착륙 비행이 가능 하고 동체의 기골 및 주익과 착륙장치를 강화하여 1961년부터 미 공군에 인도하였다. - C-130H : 4,950마력의 T-56-A-15 터보프롭 엔진으로 교체하여 C-130A 보다 26%의 탑재중량, 11%의 속도, 52%의 행동반경 증가를 보였으며, 이륙거리도 17%나 축소된 C-130H는 1975년 3월부터 인도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가장 많이 생산되었다. - C-130H-30 : 영국 공군의 요청으로 C-130H의 동체를 4, 57m(15ft) 연장하여 7개의 화물 운반대를 탑재할 수 있다. - C-130J : 미공군 공수사령부(MAC : Military Airlift Command)의 C-130E를 대체하기 위하여 1989년 말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C-130J는 5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해밀턴 스탠더드 프로펠러와 5,250마력의 신형 T56-A-101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조종실내에는 입체영상 전시가 가능한 4개의 하방시현 장비(HDD: Head-Down Display)와 2개의 전방시현 장비(HUD: Head-Up Display)를 장착하고 있다. 운용유지를 위한 인적요소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C-130J는 1994년 중반에 최초비행을 하고 1990년대 말부터 미 공군에 인도될 예정으로 있다. - L-100 : Lockheed사에서 민간용 화물수송 및 인원수송을 위해 C-130을 개조한 항공기로서 동체를 2.44m(8.0ft) 연장한 L-100-20과 4.57m(15ft) 연장한 L-100-30 모델이 있다. | ||||||||||||||||||||||||||||||||
운용개념 | ||||||||||||||||||||||||||||||||
ㅇ 병력 및 화물 공중 수송 ㅇ 특수작전 임무 수행 | ||||||||||||||||||||||||||||||||
주요 탑재장비 | ||||||||||||||||||||||||||||||||
ㅇ AN/APQ-122(V) 탐색 및 기상레이더 ㅇ AN/APN-147 항법장비 | ||||||||||||||||||||||||||||||||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 ||||||||||||||||||||||||||||||||
ㅇ 군사용 1,950여대와 민간용 110대 등 총 2,060여대가 생산된
C-130 계열 수송기는 세계 50여개국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C-130H는 2000년 이후까지 생산이 계획되어 있고, 160대 생산계획으로
개발 중인 C-130J가 1990년대 말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면 보유국 및 각국의 보유대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 ||||||||||||||||||||||||||||||||
참고사항 | ||||||||||||||||||||||||||||||||
ㅇ C-130은 임무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개조되었는데 저속의 헬기를 포함하여 전투기까지 공중급유가 가능한 KC-130 공중급유기와 25mm, 40mm기관포와 105mm 곡사포를 탑재한 AC-130 Specter, 전자전 수행을 위한 EC-130 Compass Call, 특수전술 임무수행을 위한 MC-130 Combat Talon, 탐색 및 구조임무를 수행하는 HC-130, 기상관측을 위한 WC-130, 극지방에서의 임무수행을 위해 착륙장치에 스키가 부착된 LC-130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개조되어 운용되고 있다. | ||||||||||||||||||||||||||||||||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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