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배경 | ||||||||||||||||||||||||||||||||||||||
ㅇ 스페인의 대표적인 항공사 CASA와 인도네시아 IPTN(Industry Pesawat
Turbang Nusantara)은 1960년대 초부터 C-212 경수송기 개발에 착수하여 1976년 초부터 면허 생산하여 왔다. 이들 두
회사는 1979말 기존의 기술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공수능력향상 및 전천후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CN-212 보다 큰 수송기 CN-235 항공기
공동개발에 착수하여 상업용과 군사용(CN-235M)으로 생산하였다. | ||||||||||||||||||||||||||||||||||||||
개발경위 | ||||||||||||||||||||||||||||||||||||||
ㅇ 1979. 말 : CN-235 공동개발 계약 체결(CASA와 IPTN) ㅇ 1980. 1 : 설계준비 및 세부 설계 시작 ㅇ 1981. 5 : 양사 공동으로 시제기 제작 추진 - CASA : 주익 후연까지의 전방동체와 엔진 장착부 제작 - ITPN : 기타 잔여부분 제작 ㅇ 1986. 6 : 최초비행 성공 및 미연방 항공국(FAA) 인증 획득 ㅇ 1986. 12 : 인도네시아 항공사에 인도 및 상업적 운용 | ||||||||||||||||||||||||||||||||||||||
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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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특성 및 성능개량 | ||||||||||||||||||||||||||||||||||||||
ㅇ CN-235M은 CASA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작전요구성능, 신뢰성, 정비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터보프롭 항공기이며, 군사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화물칸(Cargo Cabin)을 최대화하고 항공기 성능의 최대중량으로 최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ㅇ 항공기의 후방램프(Door)는 전차, 엔진, 병력 등의 탑재/탑승을 용이하도록 유압장비가 설치되어 있고, 화물의 탑재 및 하역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81인치의 받침판(Pallet)을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화물칸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장애물이 없는 완전한 원통형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무장병력은 48명, 환자 수송용 들것은 21개를 탑재할 수 있으며, 6000kg까지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는 롤러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ㅇ CN-235M은 GE사의 CT7-9C 2축식 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 엔진의 최대출력은 1,750shp이나 한쪽 엔진 고장시 1,870shp까지 낼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CT7-9C엔진에는 자동 역추진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착륙 및 제동거리를 단축하였고, 동종의 엔진으로서는 연료소모가 가장 적다. ㅇ CN-235M 항공기는 1988년 생산한 이후 자체방어를 위한 무장장착 및 화력통제장비의 보완을 추진하고 있다. | ||||||||||||||||||||||||||||||||||||||
운용개념 | ||||||||||||||||||||||||||||||||||||||
ㅇ 전천후 화물 및 일반병력 수송 * 비포장 활주로에서 운용능력 보유 ㅇ 자체보호능력 구비로 무장병력 후방침투임무 수행 | ||||||||||||||||||||||||||||||||||||||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 ||||||||||||||||||||||||||||||||||||||
ㅇ CN-235 항공기에 탑재된 전자장비로는 UHF/VHF 통신장비와 적아 식별장비인 IFF, 장거리
항법장비(ONS : Omega Navigation System), 기상레이더, 각종 장비로부터 입력되는 정보를 통합하는 전자비행계기 시스템 등의
최신 장비를 장착하고 있어 안전한 비행 및 정확한 장거리 항법이 가능하다. ㅇ 또한 적의 공격을 감지하는 RWR(Radar Warnning System : 레이다 경보체계)과 적의 미사일 회피를 위한 채프/플레어가 장치되어 있다. ㅇ CN-235M 항공기는 자체방어를 위한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데, AIM-9(Sidewinder) 공대공미사일 2발, 기총, 로켓, 폭탄 등 3,500kg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구매시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1989년부터는 CN-235 항공기에 하푼 공대함 미사일을 장착 가능하도록 개조하였다. | ||||||||||||||||||||||||||||||||||||||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 ||||||||||||||||||||||||||||||||||||||
ㅇ IPTN 사의 CN-235는 1986년 인도네시아의 Merpati Nustantara 항공사에서
처음 인도하여 상업적 운용을 하였고, CASA 라인에서 생산된 항공기는 1987년 사우디 공군에 귀빈용 2대와 군사용 2대를
인도하였다. ㅇ 1994년에 한국 공군에서도 군사용 CN-235M 항공기를 00대 인수하여 공수 임무 및 특수임무에 운용하고 있다. ㅇ 아직까지 전투에 참가했던 실전사례는 알려진 바 없다 | ||||||||||||||||||||||||||||||||||||||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ㅇ CASA/IPTN 팜플렛 및 카타로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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