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배경
ㅇ 1950년대초 거대한 B-52 전략폭격기가 개발되어 운용되었으나 이를 지원하는 공중급유기의 주기종은 KC-91기로 왕복 엔진의 프로펠러 항공기였다. 따라서 고속의 제트폭격기인 B-52가 저속이며 상승고도가 낮은 KC-97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기 위해서는 저속, 저고도로 비행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 공군은 1954년 Boeing사에서 제트수송기로 개발하고 있던 Boeing 367-80 시제기를 공중급유기로 개조할 것을 결정하고, 공중급유기로서는 최초로 제트엔진을 장착하여 1956년 8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는데 이것이 KC-135A Stratotanker이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36.22ft 기 폭 130.81ft 기 고 38.31ft
자 중 105,476Ibs 최대이륙중량 322,500Ibs 최대연료탑재량  
추 력   엔 진 . KC-135A: J57-P-59W 터보제트 엔진(추력: 13,750Ibs) × 4
. KC-135E: TF33-3A 터보펜 엔진 (추력: 18,000Ibs) × 4
. KC-135R: CFM56-2B-1 터보펜 엔진(추력: 22,000Ibs) × 4
최대속도 966km/h
순항고도 462knots 제작국/제작사 Boeing사 실용상승고도 40,000ft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미 공군 공중급유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C-135는 실용성이 매우 높은 항공기로 상부의 화물실에는 각종 화물을 탑재할 수 있어 주임무인 공중급유뿐 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화물수송도 가능하다.
-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한 KC-135A기는 그 이후 약 20년간 미 공군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기종으로 운용되어 왔는데, 1980년에는 노후화된 KC-135A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CFM56-2B-1(공군명 F108-CF-100) 터보팬 엔진을 장착토록 하여 KC-135R로 개조하는 작업이 착수되었다.

ㅇ 성능개량
- 1956년 원형기가 생산된 이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위한 수 차례의 개조가 이루어져 왔으며 개조에 따른 KC-135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KC-135A : 최초의 양산형인 C-135를 개조한 공중급유기 KC-135의 원형기로서 추력 13,750Ibs의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정착하고 있으며 1956년 8월 최초 비행에 성공하여 1957년 6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하였다.
- KC-135B : 미 전략공군사령부의 공중 지휘 항공기(airborne command post)에 대한 전용 공중급유기로서 TF33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KC-135E : KC-135A의 엔진을 JT3D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급유기로서 미항공예비대와 해안 경비대, 그리고 일부는 미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다.
- KC-135Q : SR-71 전략정찰기를 위한 공중급유기로 개발되었다.
- KC-135R : 원형기의 엔진을 CFM56 엔진으로 교체한 급유기로서 1982년 8월 최초 비행을 하였고, 1984년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었다.
운영개념
ㅇ 전략폭격기 공중 급유
ㅇ 초계임무 항공기나 무장잔량이 있는 근접항공기 공중 급유
ㅇ 장거리 항법 항공기 공중 급유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총 732대가 생산된 KC-135는 현재 원형기인 KC-135A가 231대, KC-135R 216대, KC-135E 138대 등이 미 공군과 항공예비대, 해안 경비대에서 운용 중에 있다.
ㅇ 현재 수명연장 및 성능개량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약 30년간 공중급유 주력기로서 계속 사용될 전망이다.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BACK TOP

'군사무기.비행기.전차.개인화기.항모.전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ㅇ프랑스 : VC-10,  (0) 2005.12.15
ㅇ영국 : IL-78 ,  (0) 2005.12.15
ㅇ미국 : KC-10 (Extender) ,  (0) 2005.12.15
공중급유기  (0) 2005.12.15
화재 진압용 고정익 수송기  (0) 2005.12.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