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오는 자동디지털 카메라에는 줌렌즈가 기본으로 달려 있습니다. 대개 초보자들은 이 줌렌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사용하지를 않습니다. 보통 광각(廣角)렌즈 상태로만 촬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군요. 물론 자동카메라에 달려 있는 줌렌즈의 동작이 굼뜬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겁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망원렌즈를 사용해 보세요.


흔히 망원렌즈는 먼 곳에 있는 사물을 가까이 당겨 촬영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보다는 먼 곳에 있는 사물과 나 사이의 공간을 압축시켜 주는 렌즈라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공간이 압축되면서 자연스레 먼 곳의 사물이 가까이 당겨진 것이죠.


광각렌즈는 이와 반대로 공간을 팽창시켜 줍니다. 그래서 실제보다도 더 넓게 보이게 혹은 더 멀리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자동카메라 줌렌즈는 초점거리가 약 35mm에서 100내지 140mm 정도 됩니다. 50mm 정도를 사람 눈과 비슷하게 보이는 표준렌즈라고 보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이제 실제 촬영에 들어가 보죠. 망원렌즈를 쓴 사진1과 광각렌즈를 쓴 사진2를 비교해 보세요. 망원렌즈를 사용한 사진1의 경우는 제설작업이 상당히 진행돼서 도로에는 눈이 없는 상태입니다. 광각렌즈로 가까이에서 촬영하게 되면 텅 빈 도로가 크게 보여 눈이 많다는 느낌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망원렌즈를 이용해서 띄엄띄엄 떨어진 나무들 사이의 공간을 압축시켜 눈이 많게 보이도록 촬영을 한 것이죠.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한 부분에 눈이 많이 쌓여 있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습니다. 단지 압축된 공간 전체가 시신경을 자극하면서 눈이 많다는 느낌이 들죠.


<사진1>


이와 반대로 광각렌즈는 공간을 팽창시킵니다. 가까이에 있는 대상도 팽창이 되면서 더 커 보이고 결국 강조해서 보이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진 2처럼 눈이 쌓인 나뭇가지를 구체적으로 보이게 하면서 옆으로 눈 쌓인 도로도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렌즈 사용을 다양하게 변화만 시켜도 쉽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2>


물론 광각렌즈를 이용해야 할지 혹은 망원렌즈를 사용해야 할지 선택은 여러분이 해야 합니다. 선택이 망설여진다고요? 그럼 두 가지 다 사용해보세요. 그런 뒤 결과물을 보고 선택하면 쉽답니다.

 

'디카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카사진 정리의 기술  (0) 2005.09.29
디카족을 위한 프로그램 10선!!  (0) 2005.09.29
e몰에선 품질보다 사진발이 먼저  (0) 2005.09.29
디카 스펙 설명  (0) 2005.09.29
초보자를 위한 디카 스펙 설명  (0) 2005.09.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