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특 성 - 쌍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된 단좌형으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여 레이더 피탐율이 낮고, 높은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연기(AB) 없이 초음속 순항능력 및 많은 무장 적재능력을 갖고 있다. - 기체는 F-15C보다 약간 크고, 스텔스
설계방식으로 레이더의 유효반사면적(RCS)을 줄일 수 있도록 각이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체 전체의 30∼40%가 열 경화성 복합 소재로
제작되었다. - 기수는 기체역학을 고려하여 뾰족한 형태이며, 주익의 전연은 고양력 장치가 부착되고 수평 미익은 Pitch 및 Roll
기능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고영각(AOA)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켰다. - Pratt & Whitney사의
F-119엔진(35,000Ibs)을 장착하여 추력이 대폭 향상되어 후연기(AB)없이 음속 1.4∼1.5의 비행이 가능하다. - 중요한
비행특성으로 Thrust Vectoring을 이용하여 82knots의 저속에서 60도 AOA(받음각) 상태로도 탁월한 기동성 및 조종성능을
가지고 있어 공대공 근접전투(Dogfight)시 유리하다.
ㅇ 성능개량 - 1986.8 : 미공군에서
Northrop과 Lockheed사를 ATF 경쟁 주계약자로 선정 . Northrop + McDonell Douglas :
YF-23개발 . Lockheed + GE+Boeing : YF-22개발 - 1988 : 각 시제기 제작에 착수하여 90년 최초
시험비행 실시 - 1991. 4 : YF-22 최적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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