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과정
원거리 공격작전시 1∼2개 경유지에서 연료 보급후 이동해야 하는 시간적, 작전적 측면의 장애 요소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항공기의 체공시간을 연장하는 공중급유기를 개발하였다. 공중급유는 1930년 영국이 최초로 호스방식으로 운용하였고, 이어서 미국이 1948년 B-29를 급유기로 개조하여 운용하였다. 전투기에 대한 공중급유의 필요성은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초기의 비판도 있었으나 60년대 이후 방공전투기의 전투효과를 향상시키고 훈련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어 그 가치가 인정되었다.
발전추세
체공시간 연장으로 초계기 소요대수가 감소되고, 공격임무중 무장 잔여시 재 공격이 가능하며, 장거리 항법 및 공격이 가능하여 공중급유 임무는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급유기 및 전술기에 flying boom 방식의 급유체계가 적용되었으며, 급유체계의 개발과 급유중의 보호장비의 발전이 예상된다.
주요국가 공중급유기
 
미국 : KC-10 (Extender) , KC-135(Stratotanker),
영국 : IL-78 ,
프랑스 : VC-10,

스페인 : KC-135,

 

개발배경 및 경위
ㅇ 미 전략공군의 대륙간 이동 항공전력 지원(특히 C-5, C-141 지원)과 대륙간 전투기 이동, 지원요원 및 장비수송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ㅇ 미 공군에 가장 최근에 인도한 공중급유기로서, 맥도널 더글러스사에서 DC-10기를 개조하여 KC-10A를 생산하였고, 미공군은 1981∼1989년에 총 60대를 인수하여 작전배치된 이래 현재까지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81.07ft 기 폭 165.04ft 기 고 58.01ft
순항속도 M 0.82 최대이륙중량 590,000lbs 최대적재화물중량 142,000Ibs
순항거리 3,797NM 엔 진 GE CF6-50C2(54,000Ibs)
    실용 상승고도   제작국/제작사  맥도널 더글라스사
특성 및 성능개량
ㅇ 공중급유기 중 boom과 probe & drogue 시스템을 모두 장착한 기종은 KC-10뿐 이어서 KC-10은 probe & drogue 시스템을 이용하는 해군과 해병 그리고 boom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모든 공군기에 동일한 소티로 공중급유를 할 수 있다.

ㅇ 1989년 미 공군에 인도된 KC-10에는 boom과 3 point drogue 급유장치의 이점을 동시에 이용하기 위해 underwing flight refueling Mark 32B pod가 장착되어 작전적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한번에 한 대의 항공기만을 급유해야 했으나 wingtip에 장착된 pod를 이용하면 단번에 3대의 항공기에 급유를 할 수 있다.

ㅇ 항공기 크기는 B-747과 B-767의 중간 정도인 대형기로 최대 이륙중량이 590,000Ibs이며 활주로 요구길이는 10,250ft로 통상적인 군용 활주로 길이(9,000ft)를 고려시 원활한 작전수행에는 부적합한 단점이 있다.
운영개념
ㅇ 항공전력 장거리 이동시 공중 연료 보급
ㅇ 전투임무 수행 항공기 공중 연료 보급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1980년 7월 1호기 비행 후 1990년 4월 최종기 완료시까지 총 60대가 제작되었으며 화재로 인한 1대의 손실을 제외한 59대가 현재까지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급유장비는 동시 사용가능한 boom과 drogue(MK-32B pod) 혼합형의 장착이 가능하다. KC-10의 해외 판매실적은 전혀 없으며,

ㅇ 해.공군이 합동으로 작전하는 걸프전과 같은 전투에 KC-10은 다양한 기능(급유, 화물/인원공수)으로 매우 유용한 기종임이 증명되었고, 현재 고려하고 있는 KC-10의 기능향상 계획이 실현된다면 KC-10의 융통성(다양한 임무수행능력)은 더욱 증가될 전망이다.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개발배경
ㅇ 1950년대초 거대한 B-52 전략폭격기가 개발되어 운용되었으나 이를 지원하는 공중급유기의 주기종은 KC-91기로 왕복 엔진의 프로펠러 항공기였다. 따라서 고속의 제트폭격기인 B-52가 저속이며 상승고도가 낮은 KC-97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기 위해서는 저속, 저고도로 비행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 공군은 1954년 Boeing사에서 제트수송기로 개발하고 있던 Boeing 367-80 시제기를 공중급유기로 개조할 것을 결정하고, 공중급유기로서는 최초로 제트엔진을 장착하여 1956년 8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는데 이것이 KC-135A Stratotanker이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36.22ft 기 폭 130.81ft 기 고 38.31ft
자 중 105,476Ibs 최대이륙중량 322,500Ibs 최대연료탑재량  
추 력   엔 진 . KC-135A: J57-P-59W 터보제트 엔진(추력: 13,750Ibs) × 4
. KC-135E: TF33-3A 터보펜 엔진 (추력: 18,000Ibs) × 4
. KC-135R: CFM56-2B-1 터보펜 엔진(추력: 22,000Ibs) × 4
최대속도 966km/h
순항고도 462knots 제작국/제작사 Boeing사 실용상승고도 40,000ft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미 공군 공중급유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C-135는 실용성이 매우 높은 항공기로 상부의 화물실에는 각종 화물을 탑재할 수 있어 주임무인 공중급유뿐 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화물수송도 가능하다.
-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한 KC-135A기는 그 이후 약 20년간 미 공군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기종으로 운용되어 왔는데, 1980년에는 노후화된 KC-135A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CFM56-2B-1(공군명 F108-CF-100) 터보팬 엔진을 장착토록 하여 KC-135R로 개조하는 작업이 착수되었다.

ㅇ 성능개량
- 1956년 원형기가 생산된 이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위한 수 차례의 개조가 이루어져 왔으며 개조에 따른 KC-135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KC-135A : 최초의 양산형인 C-135를 개조한 공중급유기 KC-135의 원형기로서 추력 13,750Ibs의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정착하고 있으며 1956년 8월 최초 비행에 성공하여 1957년 6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하였다.
- KC-135B : 미 전략공군사령부의 공중 지휘 항공기(airborne command post)에 대한 전용 공중급유기로서 TF33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KC-135E : KC-135A의 엔진을 JT3D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급유기로서 미항공예비대와 해안 경비대, 그리고 일부는 미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다.
- KC-135Q : SR-71 전략정찰기를 위한 공중급유기로 개발되었다.
- KC-135R : 원형기의 엔진을 CFM56 엔진으로 교체한 급유기로서 1982년 8월 최초 비행을 하였고, 1984년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었다.
운영개념
ㅇ 전략폭격기 공중 급유
ㅇ 초계임무 항공기나 무장잔량이 있는 근접항공기 공중 급유
ㅇ 장거리 항법 항공기 공중 급유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총 732대가 생산된 KC-135는 현재 원형기인 KC-135A가 231대, KC-135R 216대, KC-135E 138대 등이 미 공군과 항공예비대, 해안 경비대에서 운용 중에 있다.
ㅇ 현재 수명연장 및 성능개량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약 30년간 공중급유 주력기로서 계속 사용될 전망이다.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ㅇ 기고/기장/기폭(FT) : 152/48/165
ㅇ 자중(LB) :
ㅇ 최대 이륙중량(LB) : 374,785
ㅇ 최대 속도(KTS) : 460
* 위 제원 : IL-76
ㅇ 임무 : 공중급유
ㅇ 개발 : 러시아 ILYUSHIN 설계국
ㅇ 최초 비행 :
ㅇ 식별 특징
- 수송기인 IL-76의 공중급유 버전
- 공중급유 호스를 2개(양쪽 주익) 또는 3개(양쪽 주익 및 미익) 장착

개발배경
ㅇ 1950년대초 거대한 B-52 전략폭격기가 개발되어 운용되었으나 이를 지원하는 공중급유기의 주기종은 KC-91기로 왕복 엔진의 프로펠러 항공기였다. 따라서 고속의 제트폭격기인 B-52가 저속이며 상승고도가 낮은 KC-97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기 위해서는 저속, 저고도로 비행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 공군은 1954년 Boeing사에서 제트수송기로 개발하고 있던 Boeing 367-80 시제기를 공중급유기로 개조할 것을 결정하고, 공중급유기로서는 최초로 제트엔진을 장착하여 1956년 8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는데 이것이 KC-135A Stratotanker이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36.22ft 기 폭 130.81ft 기 고 38.31ft
자 중 105,476Ibs 최대이륙중량 322,500Ibs 최대연료탑재량  
추 력   엔 진 . KC-135A: J57-P-59W 터보제트 엔진(추력: 13,750Ibs) × 4
. KC-135E: TF33-3A 터보펜 엔진 (추력: 18,000Ibs) × 4
. KC-135R: CFM56-2B-1 터보펜 엔진(추력: 22,000Ibs) × 4
최대속도 966km/h
순항고도 462knots 제작국/제작사 Boeing사 실용상승고도 40,000ft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미 공군 공중급유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C-135는 실용성이 매우 높은 항공기로 상부의 화물실에는 각종 화물을 탑재할 수 있어 주임무인 공중급유뿐 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화물수송도 가능하다.
-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한 KC-135A기는 그 이후 약 20년간 미 공군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기종으로 운용되어 왔는데, 1980년에는 노후화된 KC-135A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CFM56-2B-1(공군명 F108-CF-100) 터보팬 엔진을 장착토록 하여 KC-135R로 개조하는 작업이 착수되었다.

ㅇ 성능개량
- 1956년 원형기가 생산된 이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위한 수 차례의 개조가 이루어져 왔으며 개조에 따른 KC-135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KC-135A : 최초의 양산형인 C-135를 개조한 공중급유기 KC-135의 원형기로서 추력 13,750Ibs의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정착하고 있으며 1956년 8월 최초 비행에 성공하여 1957년 6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하였다.
- KC-135B : 미 전략공군사령부의 공중 지휘 항공기(airborne command post)에 대한 전용 공중급유기로서 TF33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KC-135E : KC-135A의 엔진을 JT3D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급유기로서 미항공예비대와 해안 경비대, 그리고 일부는 미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다.
- KC-135Q : SR-71 전략정찰기를 위한 공중급유기로 개발되었다.
- KC-135R : 원형기의 엔진을 CFM56 엔진으로 교체한 급유기로서 1982년 8월 최초 비행을 하였고, 1984년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었다.
운영개념
ㅇ 전략폭격기 공중 급유
ㅇ 초계임무 항공기나 무장잔량이 있는 근접항공기 공중 급유
ㅇ 장거리 항법 항공기 공중 급유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총 732대가 생산된 KC-135는 현재 원형기인 KC-135A가 231대, KC-135R 216대, KC-135E 138대 등이 미 공군과 항공예비대, 해안 경비대에서 운용 중에 있다.
ㅇ 현재 수명연장 및 성능개량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약 30년간 공중급유 주력기로서 계속 사용될 전망이다.
<Harrier에 공중급유중인 VC-10>

ㅇ 기장/기고/기폭(FT) : 158/39/146
ㅇ 자중(LB) : 146,979
ㅇ 최대 이륙중량(LB) : 312,000
ㅇ 적재량(lb) : 39,769
ㅇ 최대 속도(KTS) : 493
ㅇ 임무 : 공중급유
ㅇ 개발 : 영국 Bae사
ㅇ 최초 비행 : 1962년
ㅇ 식별 특징
- 터보팬 엔진 4개가 후방동체 양쪽에 2개씩 나란히 위치
- 수직미익은 T-Tail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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