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 398년 튜톤민족의 한 파이며 매우 난폭했던 고트족이 오랫동안 대로마제 국을 침략한 끝에 완전히 정복하여 이태리,프랑스,스페인왕국을 세웠다.

 한창 로마와 전쟁이 치열했을 때 고트족의 장군 알릭은 전 부대를 기마병으로 편성하여 매우 빠른 기동력 덕분에 로마군을 번번이 무찔렀다.
 화가 머리끝까지 난 로마는 가장 뛰어난 게라니튜스 장군에게 고트군의 몇배
나 되는 대군을 주어 쳐부수게 했으나 발로 뛰는 로마군들은 말로 달리는 고트 군을 당할 수 없어 두손을 들었고 한때 세계를 지배했던 대로마는 사라지고 말 았다.

 자동차가 태어나자 전장에서는 말과 자리바꿈을 하였고, 천태만상의 지형과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 군용차로 개발한 것이 네바퀴굴림차이다.
 
 세계 최초의 네바퀴굴림차는 1902년 폴란드에서 발명되었다.당시 마차를 만들던 스파이커 형제는 막 꽃을 피우던 자동차 경주를 매우 좋아했다.
 
세계 최초의 4바퀴 굴림차

 그때는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산오르기 경주가 유행했다. 스파이커 형제 는 높은 산을 빨리 달려오르기 위해서는 두바퀴굴림차가 힘이 약한것을 알고 1 년의 연구 끝에 네바퀴굴림차르 발명하여 1903년 프랑스에서 열렸던 경주에 출전해 우승했다.
 인기를 얻은 스파이커 형제는 다음해 5대의 네바퀴굴림 승용차를 만들어 관광 과 여행용으로 팔았다. 이 차들은 아스팔트 도로가 없던 시절 험한 길에서도 매우 잘 달렸다.

 1906년 이소문을 들은 영국의 런던택시회사가 10대를 구입해 택시로 사용한 것이 호평을 받게 됐다. 1907년 역사상 처음으로 동서양을 달리는 1만6천km의 북경-파리경주에 스파이커는 그의 네바퀴굴림차를 가지고 출전하여 3등을 했
다.

 1905년 미국의 천재기술자였던 춸터크리스티는 앞바퀴굴림 레이스카를 뒷바퀴까지 굴리도록 하는 네바퀴굴림의 스포츠카를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 당시 유명 했던 반저빌트트로피 레이스에서1등한 것이 신문에 크게 보도되어 자동차기술자들을 놀라게 했다.
 그 후 제1차 세계대전 때는 포드가 네바퀴굴림 군용트럭을 대량 만들어 전쟁에 쓰기 시작하면서 전투용 기동장비로 계속 개발되어 왔으나 완벽한 네바퀴굴림차가 나타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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