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ornier  Do 17 ◇


This document was updated at 2001. 4. 24

도르니에사가 개발한 Do 17은 하인켈 He 111과 쌍벽을 이루면서 개전초기 독일 공군의 주력폭격기로 활약했던 기체이다. 물론 이 폭격기 역시 1934년에 여객기로 위장하여 개발이 되었다. 하지만 He 111같은 경우 여객기로 활용되다가 폭격기로 변경되었던 것 과는 달리 Do 17의 가는 동체는 승객을싣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어 루프트한자로부터 인수를 거부당했고 결국 빠른 속도를 이용해서 우편물을 배달하는 용도로 생산되었다. 개발당시 원형기는 수직 꼬리날개가 1개였으나 가는 동체로 인하여 수평뒤틀림이 발생하는 바람에 수직 꼬리날개를 2개로 늘렸다.

우편물 배달이나 하던 이 기체는 하지만 빠른 속도로 인해서 독일 공군의 주목을 받았다. 따라서 군용기로 개량되어 폭격기와 정찰기의 용도로 양산형 기체인 Do 17E형과 F형이 개발되었다. 이 두가지 형은 1937년 독일이 재군비를 선언했을 무렵 공중 퍼레이드에서 당시 독일 공군의 전투기들보다 빨리 비행하는 모습을 보여 관중들을 놀라게 했다. 1937년 스페인 내전이 벌어지자 Do 17은 He 111과함께 주목할 만한 성능을 보였다. 스페인 내전에 참가했던 공화군의 모든 기체들보다 빨리 비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이 기체는 특이한 가는 동체로 인해서 '날으는 연필'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스페인 내전이 끝난후에는 900마력의 BMW 브라모 성형엔진을 장착한 폭격기형인 Do 17M과 865마력의 BMW 132N엔진을 장착한 정찰기형인 Do 17P가 생산되어 1939년 독일 공군의 주력으로 활약했다.

1940년 그리스의 타토이에 주둔하고 있던 KampfGeschwader 2 staffel 1소속의 Do 17Z-2형이다. 조종석의 아래에 그려진 폭탄을 나르는 독수리의 그림은 매우 유명한 것으로 바로 이 KG 2 staffel 1의 부대 마크이다.

이후 Do 17Z형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것이 가장 유명한 형으로서 훨씬 깊어지고 시야가 넓어진 조종석이 특징이었다. 이 형은 1939년말에는 352기나 생산되어 수적으로도 주력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독일 전격전과 서유럽 석권에서 하늘을 뒤덮을 듯이 날아와서 폭탄을 퍼붓는 Do 17의 모습은 독일 공군의 상징과도 같은 모습이되었다. Do 17Z형도 다양한 세부 개량형을 가지고 있어서 Z-1형은 500kg의 폭탄을 탑재할 수 있었고 4정의 7.92mm MG15 기관총을 방어무장으로 하고 있었으나 빈약하다는 지적으로 인해서 이를 8정으로 증량하고 엔진을 1000마력의 브라모 엔진으로 변경하여 폭장능력도 1000kg으로 늘어나게된 Z-2형이 생산되게 되었다. 그리고 기체를 경량화 시켜 빠른 속도를 내게한 정찰기형인 Z-3형도 있었으며, 특이한 예로서 1940년 말에 생산된 Z-6/ Z-10형은 2정의 20mm 기관포와 4정의 7.92mm 기관총을 갖추고 영국 공군의 폭격기에 대항하여 싸우도록 설계된 야간 전투기형이었다.

* 영국 본토 항공전에서의 Do 17 *

프랑스 전투까지의 성공과는 달리 Do 17역시 He 111처럼 영국 본토 항공전에서는 매우 취약한 존재임이 증명되었다. 특히 시속 426km의 속도는 스페인 내전때만해도 굉장한 것이었지만 영국의 신형 전투기들에게는 역부족이었다. 그나마 영국 전투 당시의 주역인 Z-2형은 폭장능력과 방어 무장은 강화되었으나 예정되었던 DB 601엔진이 Bf 109 생산에 모두 소요되면서 계획보다 약한 BMW 브라모 파프너 엔진을 장착하게 되면서 최대 속도가 이전형보다 오히려 감소한 시속 410km로 떨어져 버렸다. 이것이 영국 전투기들에게 노출된 가장 큰 약점이었다. 영국 조종사들의 평가에 의하면 영국 본토 항공전에 투입된 독이 폭격기 3총사 He 111, Do 17, Ju 88 중에서 이 기체가 가장 격추시키기 쉬웠다고하는 평가도 있다. 폭탄 탑재량도 He 111의 절반정도에 불과하다는 단점도 있었다.

Dornier  Do 17Z-2

분 류

4인승 폭격기

동 력

브라모 323P 성형엔진 2기 (각 1000마력)

최고 속도

시속 410km

항속 거리

1360km

무 장

동체 - 방어총좌에 MG 15 7.92mm 기관총 8정

폭탄 탑재량 - 1톤

하지만 이 폭격기는 저고도에서의 폭탄 투하 능력에 있어서는 놀라운 정확성을 가지고 있었다. 주로 사용하는 전법은 목표 상공에서 급강하 하면서 저고도로 돌입하여 목표에 폭탄을 떨어뜨리고 속도를 이용하여 다시 고도를 확보하는 전법이었다. 독일 공군의 기록에는 우수한 조종사가 조종하는 경우 작은 건물까지도 정밀하게 폭격할 수 있었다고 한다. 대표적인 전과는 1940년 8월 15일 로체스터에 위치한 쇼트 브라더즈 항공기 공장에 대한 폭격으로서 1대의 Do 17기가 저공으로 접근하여 이 공장의 부품창고에 정확한 명중탄을 떨어뜨려 영국이 절박하게 필요로하던 항공기 생산을 지연시키는 큰 전과를 올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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